본문 바로가기
Reference/Life science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by study room 2020. 1. 23.
반응형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신경계:

자극을 전달하고 해석, 반응

뉴런:

신경계를 구상하는 기본 단위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중추신경계

-자극 판단, 명령, 반응을 조절

- 뇌와 척수로 구성

 

말초신경

- 뇌나 척수의 중추 신경계에서 나와 온몸에 나뭇가지 모양으로 분포하는 말단 신경계 

- 외부의 자극을 감지해 중추신경계로 전달하거나, 중추신경계에서 오는 반응을 기관에 전달 

- 비교적 안정적인 중추신경계와는 달리 뼈나 뇌혈관장벽으로 보호되지 않기에 물리적인 충격이나 세균 등에 의한 감염 위험이 있음. 

체성 신경계: 

우리의 의식과 관계되는 신경으로, 뇌신경과 척수신경이 여기에 속하며 안면의 감각 기관과 내장, 근육 등에 두루 분포한다. 척수 신경은 척수에서 나와 몸의 각 부분에 분포하는 신경으로 사람은 모두 31쌍의 척수 신경이 있다. 

척수 신경은 감각 기관에서 들어오는 감각신경과 운동기로 나가는 운동신경으로 구성된다.

자율 신경계: 

말초 신경계 중에서 감각이나 운동과는 관계없이 내장 등의 불수의근(내 의지와 상관없이 스스로 움직이는 근육)에 분포하는 신경계이다. 

자율 신경계에는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있으며, 이들은 거의 같은 기관에 분포되어 있으며 서로 길항적으로 작용 한다. 

자율 신경계의 최고 중추는 간뇌의 시상하부에 있으며, 체성 신경계와 마찬가지로 구심성 신경으로 보내져 이곳으로 온 정보를 중추에서 처리하고, 원심성 신경에 의해 내장 여러 기관을 조절한다. 

교감 신경은 척수의 중간에서 나오며 척수의 양쪽에 염주알 모양으로 늘어선 교감 신경절에서 다시 다른 뉴런으로 교대되며 내장 기관에 분포하게 된다.

부교감 신경은 중뇌와 연수 및 척수의 꼬리 부분에서 나와 각 내장 기관에 분포한다. 

자율 신경은 2개의 신경 섬유, 즉 절전 섬유와 절후 섬유로 되어 있는데, 이 신경의 말단에서는 화학 물질이 분비되어 흥분을 전달한다. 

교감 신경의 절전 섬유 말단에서는 아세틸콜린이, 절후 섬유 말단에서는 노르아드레날린이 분비되고, 부교감 신경의 절전, 절후 섬유의 끝에서는 아세틸콜린이 분비되어 자극의 전달에 관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