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ference/Life science

유전자 돌연변이의 종류와 복구시스템

by study room 2020. 2. 10.
반응형

유전자 돌연변이의 종류와 복구 시스템

 돌연변이는 모세포 (Parent cell)의 유전자와 다르게 딸세포 (Daughter cell)의 유전자 염기서열이 변하는 방식에 따라 분자생물학적으로 구분 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분류 할 수 있다.

유전자 돌연변이의 종류

염기의 치환 (base substitution):

염기 베이스가 바뀌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A T or G or C로 바뀌는 것인데 이때 퓨린 계열이 퓨린으로 바뀌거나 피리미딘 계열이 피리미딘으로 바뀌는 것을 변환 (Transition)이라고 하고, 퓨린과 피리미딘이 사이에 서로 바뀌는 경우를 역변환 (Transversion)이라고 한다.

이렇게 염기 베이스 하나가 바뀌는 것을 점 돌연변이 (point mutation)라고 부른다.

삭제 (deletion):

염기 베이스가 복제되지 않고 누락 되는 것이며 이러한 염기서열의 변화 결과 단백이 발현되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삽입 (Insertion):

삭제와는 다르게 염기 베이스가 모세포의 유전자 염기서열과 다르게 임의적으로 새로운 염기 베이스가 끼어 들어가는 것이며 이로 인해 비정상적인 단백이 발현 될 수 있다.

염기 베이스가 복제되면서 돌연변이가 발생하면 세포는 이것을 복구하는 작용 기전을 가지고 있고 대부분의 경우 큰 문제없이 감수분열이나 체세포 분열이 정상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돌연변이를 복구하는 방법은 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작용 기전이 있다.

DNA Polymerase proofreading:

DNA가 합성되는 방향과 다르게 3’ 5’의 역방향으로 DNA 폴리머라제가 움직이며 exonuclease activity를 이용해 잘못된 염기 베이스를 교정하는 반응 작용.

 mismatch repair:

DNA가 복제되는 과정에서 복제가 되는 주형 (Template)과 다르게 복제되는 DNA 가닥 (Strand)에서 염기 베이스가 삽입되거나 누락이 될 경우 MutS, MutH, MutL라는 대표적인 단백이 이를 인식하여 복구하는 작용.

nucleotide excision repair:

주로 방사선이나 화학물질 등에 의해 조직과 체세포에 손상이 일어나면 DNA 유사분열시 돌연변이가 생길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돌연변이 염기서열을 제거하여 비정상적인 단백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

 

반응형

'Reference > Life scie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DNA, 유전자, 염색체,유전체 차이  (2) 2020.02.10
돌연변이에 따른 유전 질환  (0) 2020.02.10
유전자 돌연변이  (0) 2020.02.10
손소독제 만드는법  (0) 2020.01.30
코로나 바이러스, 사스, 메르스  (0) 2020.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