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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공업경영

제품개발과 설계

by study room 2020.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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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개발과 설계

신제품 도입전략

- 시장지향적 전략: 시장에서 판매가능한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전략

- 기술지향적 전략:  생산 가능한 제품을 판매한다는 전략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 제품판매의 시간적 추이를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라는 4단계로 정리, 제품판매에 대한 시간적 추이를 단계화시킴으로써 각각의 단계에 따른 마케팅 전략과 수익성 측면에서 어떤 기회가 있으며, 어떤 측면어세 문제가 있는지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

 

도입기:

매출액의 와만한 증가시기, 적은 경쟁자, 시장확보의 최적기

성장기:

판매량의 급격한 증가로 마케팅 기능의 역할증대, 수요 대처를 위한 생산능력의 증대가 요구되는 단계, 정확한 수요예측이 중요

성숙기:

경쟁 격화로 원거거 핵심경쟁요소로 작용 , 고생산성 유지와 생산원가의 절감에 치중, 표준화 강화, 대량생산에 의한 규모의 경제를 추구

쇠퇴기:

대체상품의 출현, 기술혁신, 소비패턴의 변화등, 시장에서 매력의 저하로 인한 급격한 매출감소

 

제품설계 프로세스

- 예비설계

- 최종설계

1. 기능설계: 기술규격

2. 형태설계: 스타일설계

3. 생산설계: 생산의 경제성을 고련한 제품의 생산방식 결정

 

제품설계기법

모듈러 설계/ 생산:

기업들이 다양한  고객요구사항을  수용하여, 대량생산의 원가 우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결합할 수 있는 부품을 설계하고 생산하는 방식

동시공학:

제품의 설계, 기술, 생산, 마케팅, 서비스등의 전 과정을 묶어 다기능 팀을 통해 수행

가치공학/ 가치분석:

제품이 지니고 있는 가치를 비용과 기능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분석 검토하는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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