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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공업경영

조직행동관리

by study room 2020.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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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관리

조직행동

- 조직 내에서의 구성원들이 갖는 태도, 감정, 지각, 동기, 그리고 행동그 자체를 이해하고 기술, 예측, 통제함으로써 기업의 목표에 합치시키려는 노력의 총체

- 근본적인 관심사항: 인간행동-집단행동(리더십), 개인행동(동기부여)

 

리더십 이론의 유형

특성이론: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다

행동이론:

리더는 타고나는것이 아니라 교육훈련에 의해 개발 될 수 있다.

생황이론 또는 상황적합 이론:

상황요인에 따라 리더십의 유효성이 달라질 것이다.

 

동기부여 이론

내용이론 :

인간의 행동을 유발하고  인간의 내부에 존재하는 요인들에 대해 초점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과정이론:

동기유발의 과정을 분석하고 여러변수간의 상호관계에 초점

브룸의 기대이론, 아담스의 공정성 이론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맥그리거의 XY이론

 

맥그리거의 XY이론
맥그리거의 XY이론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브름의 기대이론
아담스의 공정성이론

 

이순신장군과 중소기업 CEO의 리더쉽

- 목표전략전술

- 주변환경에 대한 적절한 대응

- 정보력

- 엄격한 신상필벌의 원칙

- 혁신과 새로운 제룸과 신기술의 도입

-소통 화합

-책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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